본문 바로가기

여행떠나기

민간과 관이 협치로 만들어가는 당진시 공익활동 지원센터

728x90
반응형

당진시 공익활동지원센터 

070-4128-5330

당진시 대호만로  31

 

민간과 관이 협치로 만들어가는 시설이 점점 늘어나고 있습니다. 저도 이곳에 찾아가서 일하시는 분과 잠시 이야기를 나눌 기회가 있었는데요. 올해 개소를 해서 아직은 많은 활동을 하고 있지는 못하지만 열린 공간으로 누구나 이용할 수 있는 곳이라고 합니다. 

 

당진시 직영으로 운영되는 공익활동 지원센터는 시민주도 공익활동 활성화 및 시민사회 연결을 통해 지역 문제를 시민이 주도적으로 참여해 해결할 수 있도록 시민 공익활동 상담 및 컨설팅, 교육, 정보제공, 물품대여 등을 지원하는 중간지원조직이라고 합니다. 

처음 만들어질 때는 국비와 당진시에서 지원하는 금액으로 만들어지고 이후에는 당진시에서 지원해서 운영된다고 합니다. 

당진시 공익활동 지원센터는 사무실, 대회의실, 공유공간 등 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대호만로 31 서부새마을금고 탑동지점 2층에 위치하고 있습니다.  


공동체통합지원센터인 당진시 공익활동 지원센터로 들어가볼까요. 

시설은 2층에 자리하고 있습니다. 

지역마다 자리하기 시작한 공익활동은 자치분권과도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원래 국민의 정치 참여와 행동에서는 공익을 먼저 고려하면서 사익을 추구할 필요가 있기 때문입니다. 입구에는 유아차와 휠체어 살균기도 갖추어두고 있습니다.  

입구에는 당진시 공익활동지원센터가 어떤 일을 하는지 우선 접해볼 수 있습니다. 

이곳으로 들어가기 위해서는 코로나19 확산방지를 위해 체온을 재고 QR코드등으로 확인하고 들어가야 합니다. 

입구에는 이곳에서 활동했던 분들의 이야기가 쓰여져 있다고 합니다. 스스로가 참여해서 활동하는 것이 당진시 공익활동 지원센터라고 합니다. 공익활동에 대해 간단하게 이야기해달라고 상주직원분에게 물어보자 공익활동이란 사회의 지속가능한 발전과 사회적 약자를 위해 자발적으로 행하는 공익성 있는 모든 활동이라고 합니다. 

대표적인 활동을 물어보니 당진 공익활동가 아카데미 입문과정은 다양한 공익활동에 참여하고자 하는 일반 시민을 대상으로 공익활동에 대한 이해 및 활동가 실무를 돕는 교육과정이며, 상반기의 5월부터 6주간 진행되었다고 합니다. 

당진시 공익활동지원센터에서는 공익활동 모임 지원과 발굴 및 성장지원, 정보 플랫폼, 공간 및 물품대여를 하고 있는데 사회적 경제와는 다르지만 그 분들도 이곳에 와서 이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이곳에서는 공유주방도 있고 공유오피스도 있으며 안쪽으로 들어가면 각종 세미나를 진행할 수 있는 공간도 만들어 두었는데 언제든지 전화로 예약을 하면 사용할 수 있다고 합니다. 향후 당진시 공익활동지원센터는 시민 여러분 누구나 지역사회의 변화를 이끌어낼 수 있도록 돕는 기관으로 나가기 위해 지속적으로 노력을 할 것이라고 합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