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떠나기

허영만의 백반기행에도 나온 공주 으뜸공주맛집 시장정육점 식당

728x90
반응형

공주에서 지정한 으뜸 공주맛집이기도 하면서 방송에 많이 나온 음식점으로 시장정육점 식당이 있습니다. 공주에서 생산되는 알밤등을 활용해서 음식을 내놓는 곳으로 특히 식객 허영만의 백반기행에서 나와서 많은 사람들이 찾아오고 있다고 합니다. 

가족과 함께 공산성을 방문하고 나서 근처에 가기에 좋은 음식점을 찾아다니다가 으뜸 공주맛집으로 지정된 시장정육점 식당을 방문해보았습니다. 

전국에서 알밤이 들어간 육회비빔밥으로 이곳이 가장 유명할 것이라고 생각이 듭니다. 

요즘 물가가 많이 올라서 그런지 몰라도 외부 가격표에 바뀐 가격의 음식이 보입니다. 주로 많이 나가는 음식들의 가격이 모두 올랐는데요. 가장 많이 주문하는 육회비빔밥은 16,000원입니다.  

안에는 그동안 촬영했던 방송사와 당시 찍었던 영상의 사진들이 보입니다. 음식을 주문하고 기다리면서 어떤 방송에서 찍었나를 살펴봅니다.  

전국에 유명한 육회 전문점에서는 한우를 사용하게 되면 보통 한 그릇에 15,000원이 넘는다고 합니다. 일반적으로 육회 비빔밥은 방짜 유기에 내놓는 곳이 많이 있습니다. 중국과 일본, 한국 중에서 소고기를 생으로 양념해서 먹는 음식으로 가장 발달한 나라가 한국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기름기가 없는 연한 소고기의 살을 얇게 저며서 가늘게 채를 썰어서 각종 양념을 넣어서 잘 주물러 먹는데 식성에 따라 다른 재료도 먹기도 합니다.  육회가 얹어지든 다양한 채소가 들어가든 간에 비빔밥은 한국에만 있는 밥 문화입니다.  

먹고사는 것이 그렇게 부담스럽지 않은 한국이지만 세상은 항상 자신의 마음대로만 흘러가지는 않는다는 것이 요즘이라는 생각이 듭니다. 

공주에서 유명한 이 음식점은 선지해장국도 있어서 육회 비빔밥을 주문하면 선짓국도 같이 나옵니다. 선지는 철분이 매우 풍부하여 빈혈에 좋고, 풍부한 단백질과 비타민, 칼슘, 칼륨 등 다른 몸에 좋은 성분이 많이 들어 있는 균형 잡힌 식재료로 이곳에서도 식사로 주문할 수 있습니다.  

육회에 사용하는 소의 부위는 일반적으로 지방이 적어서 담백한 우둔살이나 탄력 있는 식감이 있는 홍두깨살, 가장 부드러운 부위인 안심, 때론 부챗살을 사용해서 만들기도 합니다.  

지역명이 붙어서 나오는 음식들도 있습니다. 알밤으로 유명한 공주, 전통음식으로 유명한 전주, 양반의 고장 안동등 다양한 곳에서 지역의 문화로 비빔밥을 만들어서 먹고 있습니다. 시장 정육점 식당은 2024년 1월부터 일요일 영업하고 매주 월요일과 화요일은 휴무라고 합니다. 

 

시장정육점 식당

충남 공주시 백미고을길 10-5

041-855-3074

육회비빔밥 (16,000), 한우육회 (40,000), 따로국밥 (10,000), 한우갈비탕 (16,000)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