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떠나기

봄에 열리고 있는 논산 연산문화창고의 조던 매터 사진전

728x90
반응형

언제부터인가 생각만 찾아가보는 연산문화창고에서는 볼만한 작품을 전시하는 전시전을 열고 있어서 생각나면 방문하는 곳이기도 합니다. 지난겨울에서 봄 초입까지 이곳에서는 앙리 마티스의 작품을 실물과 동일한 크기와 질감으로 재현한 레플리카 작품 54점을 만날 수 있어서 무척 좋았던 기억이 남아 있습니다.

화가인 앙리 마티스는 20세기 예술계에 큰 영향을 끼친 예술가이자 야수파의 선구자로 유명한데 화려한 원색 물감을 사용해 내면의 감정을 표현한 앙리 마티스의 초기 작품부터 생애 마지막 작품까지 본 기억이 납니다. 



주말을 맞아 이곳에 찾아와 물놀이와 각종 체험을 하는 사람들이 이곳에 있었습니다. 아이들은 재미있는 것을 하나만 보아도 시간 가는지 모르고 즐겁게 놀 수 있는 재능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사진으로 찍어서 남기는 사람들도 많습니다. 저도 가끔은 제 사진을 찍기도 하는데요. 그래서 사진과 관련된 우리 삶의 빛나는 순간들이라는 전시전을 보기 위해 논산에 자리한 연산문화창고로 찾아가보았습니다.  

 


연산문화창고는 오전 10시부터 오후 18시까지 관람할 수 있고, 매주 월요일은 휴관합니다. 3월이 지나가는 마지막날에 미국, 프랑스 파리, 이탈리아 투스카니, 캐나다 퀘벡 등 이국적인 풍경을 배경으로 휴스턴 발레단, 펜실베이니아 발레단 등 세계 정상급 무용수들과 협업해 전 세계 각지에서 ‘우리 삶의 빛나는 순간들’을 주제의 전시전이 열리고 있었습니다.  

 


트램펄린이나 와이어, 안전장치 없이 도약하는 무용수의 정직한 신체의 움직임을 ‘1000분의 1초’로 포착한 마법 같은 순간들을 담은 사진작품 43점을 만나볼 수 있는 전시전이라고 합니다. . 

 


이번 전시전에서는 무용수들이 자신의 한계를 뛰어넘어 도약했던 촬영 과정은 평범한 일상을 살고 있는 현대인들의 꿈에 대한 도전과 미래에 대한 새로운 가능성을 제시하며 치유의 의미를 갖는다고 합니다.  

입구에서부터 화려한 색채와 무용수들의 동작을 잡은 순간이 눈길을 사로잡고 있습니다. 

 

공연장 밖으로 나와 일상 속에 녹아있는 기쁨과 환희의 순간들을 표현한 무용수들의 경쾌하고 다이내믹한 춤을 순간 포착하는 것은 생각의 틀을 새롭게 바꾸는 것이기도 합니다. 

 


요즘 카메라의 성능이 상당히 좋아져서 1/1,000초의 순간포착이 어렵지 않을지는 몰라도 작품과 같은 순간을 만들어내는 것은 또 다른 이야기이기라고 합니다. 조던 매터의 사진전의 작품들은 수십 번의 동일한 동작과 촬영의 과정을 거쳐서 만든 작품들이라고 합니다. 

조던매터의 작품을 관람하고 직접 빛나는 순간을 만들어보면서 작가의 창의성을 경험해 보고 나만의 작품을 만들어 보는 프로그램을 진행하니 참여해 보는 것도 괜찮을 듯 합니다.  전시전을 보고 나니 누구에게나 있을 삶의 순간을 포악한다면 우리는 조금 더 그 의미를 생각하면서 살아가고 있는 것이 아닐까란 생각이 듭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