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떠나기

음성군의 안심식당에서 안심하면서 먹어본 청국장

728x90
반응형

원가네시골손두부

충북 음성군 삼성면 금일로 1042

순두부 (8,000), 콩비지 (8,000), 청국장 (8,000), 두부전골 (11,000)

043-883-0034

 

요즘에 잘 먹지 못해서 그런지 몰라도 힘이 없다고 생각이 드는데요. 그래서 잘 먹기 위해 건강식을 많이 찾는 편입니다.  사람은 살기 위해서는 먹어야 합니다. 특히 코로나19에 식당을 찾는 것도 예전보다 많이 번거로워졌습니다.

 

한적한 국도변에 자리한 원가네 시골손두부집을 방문해봅니다. 

사람마다 선호도도 다르고 취향도 다르고 주머니 사정도 다르기 때문에 먹는 음식은 모두 제각각입니다. 저는 요즘에는 청국장과 같은 건강먹거리를 먹기 위해 찾는 편입니다.

 

살다보면 하루에 세 끼를 꼬박꼬박 잘 챙겨 먹는 사람도 있고 두 끼쯤 먹는 사람도 있고 다이어트 등의 목적으로 한 끼만 먹는 사람도 있습니다.

 

 

음성군에서는 이렇게 안심식당을 지정하고 스티커를 배분하고 있습니다. 

들어가면 안심을 위한 출입관리로 전화를 걸면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매일 먹는 식사가 쌓이고 쌓여서 몸에 축적되기에 음식이 약이라는 말이 있습니다. 요즘에는 음성군에서 인증하는 안심식당을 주로 찾아가서 먹는 편입니다.  

 



청국장은 병자호란 때 청나라 군인들이 전시에 급히 만들어 먹어서 전국장이 원래 이름이었다는 설과 청나라로부터 전래되어서 청국장이라는 설이 전해지고 있습니다. 우리나라의 경우 1950년 이전만 해도 남쪽에서 많이 먹던 것이 지금은 전국으로 퍼졌다고 합니다.

 

 

 

오래된 기록상으로는 683년 삼국사기에 등장한다고 하니 사실 보면 1400년 이상된 우리 식품이라고도 할 수 있습니다. 우리나라 음식문화 특징은 김치와 장으로 압축할 수 있는 발효식품입니다. 



청국장에는 천연효소가 듬뿍 들어 있고 요구르트보다 100배 많은 유산균이 들어있다고 합니다. 무엇보다도 자연과 어울리는 맛은 청국장입니다. 청국장의 발효된 콩에 들어있는 펩타이드가 혈압 상승 효소인 ACE의 발현을 억제하며 항산화물질도 혈관의 손상을 막아 혈압을 떨어뜨리는 역할을 한다고 합니다. 

지속가능한 삶을 위해서 음식과 식재료의 가치를 아는 것도 중요합니다.  

반찬들도 손맛이 들어간 찬들로 청국장과 궁합이 좋은 편이었습니다.  건강하게 아침겸 점심으로 먹고 나서 다시 다음행보를 위해 움직여봅니다. 오늘도 이렇게 마무리가 되는데요. 요즘에는 코로나19에서도 조금더 안전하면서도 자유롭게 살기 위해 노력하는 편입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