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떠나기

유진식당에서 서민의 맛 설렁탕을 맛보고 광천시장 방문하기

728x90
반응형

유진식당

충남 홍성군 광천읍 광천로273번길 15

041-641-2305

 

한국과 같은 지역은 고층건물이 없었을 때는 사람이 많이 모여사는 곳이 많지가 않았기 때문에 5일장이 열리는 것이 일반적이었습니다. 그렇지만 주요 지역에는 상설시장이 열리면서 그 명맥을 유지해오고 있는데요. 홍성의 광천시장이 그런 곳중에 한 곳입니다. 

5월의 날이 좋을 때에 광천읍의 광천시장을 찾아가 보았습니다. 광천시장을 중심으로 오래된 음식점들이 있는데요. 저는 그중에 착한 가격으로 음식을 내놓는다는 유진식당 정육점을 찾아가보았습니다.  

유진식당이 자리한 곳은 광천버스터미널이 있는데요. 시외버스터미널으로 버스라는 대중교통을 이용해서 오가는 분들이 이용하는 터미널입니다.   

저는 아직까지 광천으로 버스를 타고 가본 적은 없었는데요. 시간이 되면 버스타고 여행을 떠나보고 싶네요.  

식당의 안쪽으로 들어오니 홍성에 자리한 음식점 답게 홍성8경을 걸어두고 위에는 메뉴판이 보입니다. 저는 설렁탕을 주문해보았습니다.  

이곳에서 갈비탕이나 설렁탕을 먹고 고기를 사가시는 분들이 많다고 합니다. 정육점을 같이 운영하고 있어서 고기를 비교적 저렴하게 내놓을 수 있다고 합니다.  

주문하고 얼마 지나지 않으면 주문한 설렁탕이 나옵니다. 파가 듬뿍 들어간 설렁탕의 아래에는 고기가 들어가 있습니다. 

김치와 깍두기가 깔끔해서 설렁탕과 참 잘 어울리는 맛이었습니다. 소의 여러 부위를 함께 넣고 푹 끓인 국으로 이 국에다가 밥을 말아서 먹으면 일반적인 설렁탕입니다. 

이제 김치를 얹어서 먹기 시작합니다. 진한 국물을 한 수저 한 수저 마시면서 먼저 속에 담겨 있는 국수부터 건져내서 먹으면서 진득한 맛을 느껴보기 시작합니다. 

한 수저에 김치와 고기, 밥을 담고 먹으니 좋네요. 소는 부위도 다양하지만 보통 비싼 부위들은 자주 먹기에는 부담이 갈 수밖에 없습니다. 소고기를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것은 바로 설렁탕과 같은 음식이었다고 합니다.  

한 그릇을 잘 해결하고 광천전통시장을 둘러봅니다. 광천시장은 젓갈로 잘 알려진 시장입니다.  

올해 5월에는 함께하면 대박나는 2023 동행축제를 전통시장을 중심으로 열었는데요. 중소벤처기업부와 소상공진시장진흥공단, 광천전통시장이 함께했다고 합니다.  

광천시장의 안쪽으로 들어가도 광천불고기와 같이 음식을 하는 곳도 있으니 그곳을 방문하시는 것도 좋습니다. 

무려 400여년의 역사를 자랑하는 충청남도 광천 전통시장은 조선시대 때부터 이어져온 유서깊은 시장이기도 합니다. 지역주민들에게 사랑을 받는 곳으로 지금도 김장을 할 때가 되면 젓갈을 사기 위해 찾아오는 곳입니다. 광천시장에서 말린 생선을 보고 있으니 찜을 해서 먹고 싶다는 생각이 드네요.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