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떠나기

2050년 재생에너지 비중 47.5% 목표로 운영되는 충남에너지센터

728x90
반응형

에너지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지만 모든 사람이 직접적으로 관여된 것이 많지 않았던 대상이었습니다. 그런데 전기자동차가 일반화되고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수소, 재생에너지가 일상화되는 요즘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단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에너지는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었지만 모든 사람이 직접적으로 관여된 것이 많지 않았던 대상이었습니다. 그런데 전기자동차가 일반화되고 에너지소비효율등급, 수소, 재생에너지가 일상화되는 요즘 많은 사람들에게 익숙한 단어가 되어가고 있습니다. 



재생에너지는 대체 에너지와 같은 개념으로, 태양과 바람, 강, 온천, 조수, 생물량 등 보충 가능한 자원에서 에너지를 얻는 에너지를 모두 통칭한다고 합니다. 


충청남도청은 홍성과 예산에 걸쳐 있는 내포신도시에 자리하고 있는데요. 이미 신도시를 조성하면서 건물을 비롯하여 도시내부에서는 녹색에너지를 지향하도록 설계하였다고 합니다. 충남에너지센터는 충청남도청 내부가 아니라 건너편의 건물의 한 공간을 사용하고 있습니다.  


충남에너지센터에서 지향하는 충남 2040비전은 에너지 시민이 만드는 '별빛 가능한 충남'을 만들어 미래에 탄소 배출 없는 충남, 에너지와 도민이 함께하는 충남, 에너지 소비를 줄이는 충남, 공정한 에너지 나눔 충남, 에너지독립 충남이라는 가치를 지향하고 있다고 합니다. 

 

충청남도 에너지전환 비전은 채움 (전력믹스에 석탄화력발전 대신 재생에너지를 채워 넣는다), 키움(충남의 에너지 문제를 풀어나갈 에너지시민과 에너지기업을 키운다.), 배움 (비산업부문과 산업부문 모두의 에너지 소비량을 적극적으로 비워나간다.)이라고 합니다. 

 

 



충남에 에너지센터를 본격적으로 가동한 것은 2020년입니다. 2050년까지 석탄화력발전소 비중 0%, 재생에너지 발전 비중 47.5% 달성을 목표로 하는 '충남 에너지 전환 비전’ 실현을 위한 전진기지가 닻을 올린 것입니다. 



첫해에만 6억 7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해 신재생에너지 보급 및 확산과 에너지 절약·전환, 신사업 발굴 및 기반 구축 등의 분야의 과제들을 추진했다고 합니다. 재생에너지가 주요한 에너지원의 중심이기도 합니다. 


충남에너지센터에서 정의한 신에너지와 재생에너지는 아래와 같습니다. 

신에너지 : 수소에너지, 연료전지, 석탄액화가스화 및 중질잔사유가스화(3개 분야)
재생에너지 : 태양광, 태양열, 바이오, 풍력, 수력, 해양, 폐기물, 지열, 수열(9개 분야)  



충청남도가 지향하는 에너지정책은 바로 화석 에너지가 가지고 있는 여러가지 문제때문입니다. 최근 우크라이나사태에서도 보듯이 유가가 외부요인에 의해 상당히 불안할 수 밖에 없습니다. 신재생에너지는  최근 유가의 불안정, 기후변화협약 규제 대응 등 신·재생에너지의 중요성이 재인식되 면서 에너지공급방식 다양화 필요, 기존 에너지원 대비 가격경쟁력 확보시 신·재생에너지산업은 IT, BT, NT산업과 더불어 미래의 新성장 동력산업으로 급신장 예상하는 산업적인 측면도 고려한 것입니다.  



충청남도의 행정을 모두 책임지는 충청남도청은 모두 녹색건축인증으로 ㅁ나들어졌다고 합니다. 최소한의 에너지를 사용하여 건물을 운영할 수 있도록 해둔 것입니다. 충청남도는 RE100산단을 추진하는데요. 태양광, 풍력, 신에너지를 통한 RE100 에너지 융복합 혁신벨트 조성해서 에너지 관련 전통일자리, 미래일자리, 연관산업 일자리 복합 창출, 글로벌기업 및 4차산업 기업 유치로 청년층 유입, 미세먼지와 대기오염물질 저감으로 국민의 삶의 질 향상을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합니다. 


국가는 에너지 정책을 세우는데요.  2년단위로 수립되는 우리나라의 전력수급 기본방향과 장기전망·전력설비 시설 계획·전력수요관리 등이 포함된 종합적인 전력정책으로 현재 2017년 12월 제8차 전력수급기본계획(2017~2031)까지 수립된 상태라고 합니다. 



내포신도시에 자리한 각 청사들은 대부분 충청남도가 지향하는 에너지 정책에 맞춰서 설계되었다고 합니다. 충청남도가 추진하는 대규모 재생에너지 보급의 사업은 충청남도 영농형 태양광, 수상태양광, 해상풍력, 바이오 등 보급으로  (농촌 태양광) 충남 농지의 3%에 대한 태양광 설치 잠재용량은 약 4.4GW에 달한다고 합니다. 



이제 신재생에너지는 미래에 중요한 에너지원으로 사용될 수 밖에 없습니다. 흔히 보는 태양광은 태양광발전시스템을 이용하여 태양광을 직접 전기에너지로 변환시키는 기술이며 풍력은 풍력발전시스템을 이용하여 바람의 힘을 회전력으로 전환시켜 발생하는 유도전기를 전력계통이나 수요자에게 공급하는기술입니다. 이 밖에도 수소와 같은 다양한 재생에너지원이 있는데요. 2050년 충청남도가 세워둔 재생에너지 목표를 이룰 수 있도록 응원을 해야겠습니다. 

728x90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