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행떠나기

서산의 작은 마을에서 만나는 작품전

728x90
반응형

해뜨는 서산의 달빛예촌마을이 있는데요. 그곳에는 마을에서 운영하는 여미갤러리라는 곳이 있습니다. 마을 사람들의 감성 자극을 위해 다양한 초대전을 열고 있었습니다. 10월 15일에서 11월 14일까지 나를 비롯한 그대들 Episode 1 : 혼수상태의 문민초대전이 열립니다. 




마을사람들의 공동공간이자 같이 생각을 나누는 공간으로 이런 갤러리나 까페를 가지는 것은 의미있는 것 같습니다. 여미갤러리는 충남 서산시 운산면 운정로 112에 있습니다. 



조그마한 꽃밭도 있는데요. 저 정도 크기의 꽃밭도 생각외로 손이 많이 간다고 합니다.


천천히 주변을 둘러보면서 시간을 보내봅니다. 

여미갤러리&카페는 착한가게로 매출의 일정액을 충남사회복지공동모금회에 기부하고 서산시내 어려운 이웃을 돕는데 동참하고 있다고 합니다. 



2009년부터 마을과 지역일반에 활력을 불어 넣기 위해 이 공간에서 여미리 달빛 문화예술 동아리는 여미리 주민들과 지역민들을 대상으로 각종 문화와 예술 활동을 시행하는 동아리들로 문화마을로 같이 만들어갑니다. 



소박하지만 작은 미술관의 공간속으로 들어가 봅니다. 이번 초대전에서는 현대인들의 이중적인 모습과 과도기에 온 현대사회에 대한 규제된 틀 속에 있는 나를 비롯한 사람들의 모습을 데이터로 수집하여 사각 형태 안에서 몸부림치는 것을 담아 내었다고 하네요.



어떤가요. 현대인들의 고뇌가 느껴지나요. 의식장애가 발생하면 크게 각성-기면-혼미-혼수의 순서로 상태가 진행되는데 각성상태는 정상인의 의식 상태를 말하고 혼수상태에 빠진 사람은 깨울 수 없는데 혼수상태에서의 회복과 죽음의 상태에 있는 이들이 작품에 투영되어 있습니다.



작품이 어떤 컨셉인지를 알게 되니까 텅빈 사각형의 프레임 안에 빈 공간이 보이네요. 





갤러리에는 사진이 있는데요. 누군가의 사진이겠죠. 사람들은 대부분은 모두 누군가의 자식이었다가 누군가의 배우자였다가 누군가의 부모가 되어가면서 살아가는 것 같습니다.  




2009년부터 향토자원과 디자인을 활용한 마을의 리모델링을 시작해 전통문화를 보존하고 지역성을 살리는 변화를 시작하면서 여미리마을은 디자인에 기반한 6차산업의 새로운 비즈니스모델을 활용하여 농촌지역 활성화에 앞장서고 있네요. 

728x90
반응형